서울시향의 2008년도 마스터스 시리즈 1로서 2월2일 연주하는 곡에 대해
서울시향의 상임 작곡가인 진은숙씨의 해설로 마련하는 콘서트 미리 공부하기가
오늘 있었다.
세종회관 뒤에 있는 서울시향 연습실에서 실시하는 이 것이 10회째라고 한다.
저녁 7시반에 시작하여 9시반에 끝나는 설명과 음악 감상이 우리 같은 크라식 음악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유익한 강좌(?) 라고 느꼈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크라식 음악에 대해 좀더 알고자 하는 사람들로
홀안이 꽉 찼다.
설명하는 진은숙씨는 오프닝 멘트에서 정명훈 지휘의 음악 설명회에는 항상 많은 사람들이 참석한단다.
다른 때는 좀 적은가 보다.
진행은 연주 될 곡의 출간된 DVD 로 영상을 보며 설명을 해준다. 작곡의 배경과 각 악장의 특징들,
작곡가의 성격과 작곡가가 의도하고 있다는 내용들과 강상하는 방법들.
오늘 곡의 작곡가들 사이의 기간이 130 여년이란다. 모짜르트와 말러간의 시대 차이가 엄청나다.
이번 연주 곡은 1. 모짜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14번 D 장조 K.218 는
카메라타 잘츠부르크 협연에 바이올린에 안네 소피 무터의 연주 실황 이였다.
제1악장 알레그로 (빠르게), - 군대연주곡이라 할 정도로 행진풍이란다.
제2악장 안단테 ( 느리게) 칸타빌레 (노래하듯) - 아름다운 선율이란다.
제3악장 론도: 안단테 그리지오 ( 느리고 우아하게)
모짜르트는 1년에 4개 곡을 작곡하였다고 한다. 이 연주의 특징은 끝날때 예고도 없이 끝난다.
2. 말러의 교향곡 제9번 D장조
1971년 베를린 필하모닉 홀 공연 실황으로서, 레너드 번스타인 지휘에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연주다.
이곡은 스토리가 있는 곡으로서 아주 느릴대로 느린 연주가 특징이고,
삶에 대한 집착, 체념과 회복의 반복, 죽음 그 자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말러의 변화 무쌍한 선율의 전환, 영적인 선율에서
냉소적인 선율로의 변환을 통해 영적인 선율을 파괴 하는 등의 작곡으로,
장송곡 풍의 음악이 깔려 있는 음악을 노년에 작곡한것으로서
이 음악 이전의 "대지의 노래"라고 하는 음악이 있는데
9번 교향곡 음악의 의미를 보아서는 "이승의 노래"가 합당하다고 한다.
이 곡을 지휘하는 번스타인은 본인이 감상에 취해 막춤 같은 동작으로
삶을 떠나는 이의 아픔을 표현한다.
굉장히 긴 교향곡이다
말러의 마지막 이별 교향곡이다. 말러는 오페라 지휘자이고 음악으로의 표현력이 뛰어나다.
제1악장 느리고 느긋하게 - 체념과 회복의 반복 형식으로 연주된다.
제2악장 느린 랜들러 풍의 템포로 걸음을 걷듯이 그리고 극히 거칠게
제3악장 론도, 부를레스케/ 매우빠르게 매우 반항적으로
- 도시적인 풍이며, 영적인 선율과 냉소적인 선율이 교차 되며 연주된다.
제4악장 느리게/ 매우느리게 - 죽음 그 자체이다.
.Wolfgang Amadeus Mozart(1756-1791)
Violin concerto No.4 in D major, K.218
모차르트 / 바이올린 협주곡 4번 D장조 K.218
제1악장 / allegro 라장조 4/4 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