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벨리우스의 바이올린 협주곡-10월1일 예당. 서울시향 정기연주회
| Music | 2009/10/02 |
생원 | http://planet.daum.net/mindukkyu/ilog/8139465 ![]() | |||||||||||||
|
Sibelius violin Concerto, D minor 시벨리우스(1865 - 1957)가 당대에 최고의 바이올린 비루투오조였음을 감안한다면 그의 나이 38세인 1903년에 비로서 바이올린 협주곡을 썼다는 것은 늦은 감이 적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04년 헬싱키에서 있었던 이 협주곡의 초연은 바이올린 독주자의 시원치 못한 연주의 탓으로만 돌릴 수 없는 미증유의 실패로 끝났다. 이에 충격을 받은 시벨리우스는 곡의 출판을 뒤로 미루고 처음부터 뜯어고쳐 새로운 버전을 만들었다. 오늘날 주로 연주되는 이 버전은 체코의 바이올리스트 카렐 할리르(Karel Halir)의 연주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지휘로 1905년에 베를린에서 초연되었다. 이후 이 작품은 국민주의적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협주곡으로 탈바꿈하게 된 것은 하이페츠(Jascha Heifetz)의 연주나 레코딩에 힘입은 것으로 초연 당시의 인기는 별로였었다. 피아니시모로 받쳐주는 현의 부드러운 맥동으로 시작되는 1악장, 이윽고 그 위로 흐르던 예사롭지 않게 들리는 바이올린의 테마 연주가 끝나면 클라리넷이 메아리로 짧게 답한 후, 또 다른 목관과 팀파니가 합세, 바이올린을 동반하 여 다음 주제를 연주하며 코다로 넘어간다. 코다에서는 오케스트라와 바이올린이 각기 다른 주제를 동시에 연주하지만 상대방을 보완하며 이뤄지는 하모니는 일품이다. 2 악장은 매우 서정적으로 마치 노래를 하는 듯 한 악장으로 불협화음이 만들어내는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다.. . 3 악장은 바이올린의 테마 연주로 시작되며 오케스트라가 월츠와도 같은 테마를 연주하면 매우 어렵게 보이는 듯한 연주기법으로 변주곡으로 만들어 받아 올린다
1악장(Allegro moderato) 자유스러운 소나타 형식으로 독주의 바이올린은 북유럽적이며 애수에 찬 제 1테마가 연주된다. 그리고 제 2테마는 파곳의 연주로 나타난다. 피아니시모로 받쳐주는 현의 부드러운 맥동으로 시작되고 그 위로 흐르던 예사롭지 않게 들리는 바이올린의 테마 연주가 끝나면 클라리넷이 메아리로 짧게 답한 후, 또 다른 목관과 팀파니가 합세, 바이올린을 동반하여 다음 주제를 연주하며 코다로 넘어간다. 코다에서는 오케스트라와 바이올린이 각기 다른 주제를 동시에 연주하지만 상대방을 보완하며 이뤄지는 하모니는 일품이다.
2악장(Adagio di molto) B플렛 장조 세도막 형식으로 매우 서정적으로 마치 노래를 하는 듯 한 악장으로 불협화음이 만들어내는 북구의 고독한 정서를 표현하여 그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다. 3악장(Allegro, ma non tanto) D장조로 교향곡에서만 맛볼 수 있는 론도 형식의 폴로네이즈풍의 곡이다. 독주 바이올린으로 나타나는 제 1테마와 현악기의 유니즌으로 연주되는 제 2테마가 나타나 재현부를 지나고 코다로 들어간 후 끝난다. 활기찬 리듬으로 시작하고 가장 친숙해지기 쉬운 악장으로, 시벨리우스는 이 악장을 '죽음의 무도'라 불렀는데 중간쯤에서 관현악이 처음 나왔던 주제를 연주하고, 그 위에서 바이올린이 높고 가는 하모닉스음으로 다른 선율의 연주가 인상적이다.
Jean Sibelius (1865∼1957) 핀란드 자연이 낳은 음울한 선율. 핀란드의 자연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 같은 이 작품의 독특한 환상적 선율과 풍성한 관현악의 울림에 있을 것이다.
시벨리우스의 음악은 핀란드의 자연에서 탄생한 것이고 그만큼 민족주의 색채가 강하다. 웅대한 교향악적 규모의 관현악에 안개에 싸인 듯한
![]() |